너무 번거롭고 은근히 신경쓰여 고생스러웠던 아마존 재팬 셀러 등록 과정을 후기를 정리 차원에서 올려 본다.
일단, '아마존 재팬 입점'으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바로가기 사이트를 통해 '일본 입점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이메일로 계정을 생성하긴 했는데, 이상하게 그 후에 계속 로그인 오류가 났다. 내가 로그인을 시도했던 사이트는 Amazon '재팬' 입점 사이트인데 로그인을 시도하면 자꾸만 이런 게 떴다.
'Looking for something? We're sorry. The web address you entered is not a functioning page on our site. Go to Seller Central Home page' 라는 오류 문구가 뜨면서 일본 입점 계정 사이트가 아닌, 영어로 된 센트럴 홈에서 다시 시도하라고 자꾸 유도하는 것이다! 번거롭게 말이다! 해결하려 찾아보니 인터넷 방문 기록을 삭제 후 다시 시도해 보거나 로그아웃 했다가 해보거나 해결책 제안이 많았으나 다 제대로 되지 않았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셀러 센트럴 홈에 가서 미국 마켓 플레이스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했다. 내가 원한 건 미국이 아닌 아마존 일본 입점이었는데..(모든 등록 과정을 거친 후 그 이유를 대충 짐작해보건데, 아마존에서 셀러들이 어떻게든 '셀러 센트럴' 사이트를 통해 모든 국가의 계정을 컨트롤 하도록 이용하기를 바란 것이 아닌가 싶다....)
아무튼 그렇게 입점 신청을 진행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좀 이상하긴 한데, 일단 셀러 등록이 다 되었으니 아마존 재팬 셀러 계정을 생성하기까지 과정을 적어 본다.
1. 가장 먼저 페이오니아 계정을 만들었다. 아마존 일본으로 입점할 것이라서 계정을 만든 후 일본 엔화 통화도 추가했다.
2. 그 후 위에서 설명했듯이 아마존 재팬 셀러 계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센트럴 홈으로 원치 않게 자꾸 이동이 되어 결국 그 곳에서 계정 등록을 했는데, 나는 애초에 일본 셀러로 등록하고자 했기에 페이오니아 bank statement도 일본 엔화에 대한 것으로 발급 받아 아마존에 제출했다.
3. 비디오 콜 승인까지 마쳤더니 당일에 셀러로 등록되었다는 메일을 바로 받았다.
(여기까지는 비교적 무난.. 이 다음부터가 복잡해졌다.)
4. 내가 아마존에 등록한 신용카드는 VISA 체크카드였는데, 셀러 센트럴 홈에서 일단 가입 시작은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가입하게끔만 되어 있어서 가입을 했더니 셀러 계정 승인된 당일에 바로 프로페서널 구독 수수료가 결제시도 되었다. 여기서 문제는 내가 등록한 체크카드와 연결된 통장에 마침 잔액이 부족하여 결제 실패가 되었던 것이다.
5. 결제 실패 문자를 받자마자 사태를 인지하고 부랴부랴 아마존에 로그인하여 프로페셔널 계정에서 개인(individual) 계정으로 다운그레이드 신청하였다.
6. 그러고 나서 나의 셀러 계정을 찬찬히 둘러보니 아마존 셀러 센트럴에서 아마존 미국, 캐나다, 멕시코 계정은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었는데, 정작 내가 원하는 일본 마켓은 생성되어 있지 않았다. 그래서 '글로벌 계정 추가' 기능을 검색해 일본 마켓을 추가하려고 계속 시도하였는데 또 오류가 났다. 이번에는 아래 문구였다.
'We were unable to verify your credit card. Please update your credit card information on seller central.'
재팬 계정 추가를 아무리 시도해도 위와 같은 안내만 뜨고 계정이 생성되지 않았다. 아마존에 이메일로 문의했더니 프로페셔널 구독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서 그랬다는데... 이미 난 개인 계정으로 바꾸었건만 어쩌란 말인지...
7. 안내 문구에 credit card 얘기가 자꾸 나와서 신용카드 정보를 바꿔보기로 했다. 그래서 다른 카드 중에 비자 카드가 아닌 어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가 있어서 그걸로 정보를 다시 입력했다. 입력하자마자 테스트로 0.1달러 결제가 됐길래 안심하고 기다렸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고, 신용카드 유효성 확인이 여전히 안 되는 상태로 머물러 있었다.
8. 아무런 변동이 없길래 이것저것 다른 신용카드도 다 등록해 보았는데, 0.1달러 테스트 결제 문자조차 아예 오질 않았다! 지나고 보니, 처음 셀러 등록할 때 아마존에 입력한 셀러 이름과 카드에 등록된 영문 이름이 일치해야만 하는 것 같다. 여러 카드를 등록했다 삭제했다 했는데 0.1달러 테스트 문자가 온 것은 오직 아마존 셀러 등록시 입력한 '영문 이름-성' 순서로 신용카드에 똑같이 등록된 어메리칸 익스프레스 신용카드만 승인 문자가 왔다(나머지 카드는 성-이름 순으로 영문 이름이 등록되어 있었음).
9. 그러다가 위에서 말했듯이 프로페셔널 구독 수수료가 결제가 안 되어서 문제가 해결이 안 되나 싶어서, 개인에서 프로페셔널로 계정을 다시 변경했다. 그랬더니 좀 지나서 프로페셔널 구독수수료 첫 결제 금액인 43.99 달러가 자동 결제되었다. 이제는 신용카드 유효성도 verify 되겠지 싶어 기다려 보았으나 카드 정보를 업데이트한지 24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똑같이 신용카드가 확인이 안 된다는 문구만 계속 뜨고 일본 계정은 추가되지 않았다. 프로페셔널 구독 수수료가 제대로 결제되었는데도 말이다.
10. 그렇게 기다리면서 카드 정보를 이것저것 바꿔서 등록하다가 혹시나 해서 처음 변경했던 American express 카드 정보를 다시 등록해 보았다. 그랬더니 0.1달러 테스트 결제가 또 되는 것이다. 전날 한 번 등록한 카드였는데 다시 등록하니 또 새롭게 되었나 보다.
11. 그런데 0.1달러 재결제 후 몇 분 지나지 않아 홈페이지에 들어갔더니, 글쎄 모든 오류가 다 해결되어 있었다. 신용카드 유효성도 확인되었고, 일본 계정도 드디어 추가되었다! 신기한 건 일본 계정은 처음 아마존 셀러 가입시 등록했던 비자 체크카드 정보로 설정되어 있었고 (미국 계정은 어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로 이미 바꿨는데..) 테스트 결제도 비자카드에서 엔화로 13엔이 빠져나갔다. 사실 처음 등록했을 때 이 카드는 아마존 결제를 위해 여권과 신용카드 소지자 이름을 똑같이 맞춰놓은 것이라 문제가 없었던 것인데 처음에 프로페셔널 구독 수수료 결제 때 잔액이 없어서 결제 에러가 나면서 일이 이렇게 복잡해진 것 같다. 아마존 재팬 계정에서는 문제 없이 테스트 결제도 되고 신용카드 유효성도 확인된 걸 보면 말이다. 이렇게 아마존 셀러 등록 절차는 모두 마무리 되었다. 정말이지 2년 같은 이틀이었다....
12. 이제 등록이 되었으니 다시 프로페셔널에서 개인으로 정보를 변경해야 했다. 아직 파는 것도 없는데 자칫 잘못했다가 매달 프로페셔널 계정 수수료가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검색하다 보니 국가 계정별로 각각 다 바꿔줘야 한다길래 미국 계정에서 개인 계정으로 바꾼 후 일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봤더니 정말로 일본 계정은 미국 계정과 상관없이 프로페셔널 계정이 그대로 유지되어 있었다. 하마터면 매월 엔화가 또 빠져나갈 뻔.. 그래서 부랴부랴 일본 계정도 프로페셔널에서 개인회원으로 수정했고, 아마존 셀러 계정 등록 절차를 다 끝냈다.
하지만 다 끝난 게 아니고.. 상품등록부터 이제 다시 시작이다.
'부업 투잡에서 본업까지 > 인터넷 쇼핑몰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존셀러 계정 네이버 이메일로 등록 가능 주의사항 (0) | 2023.06.19 |
---|---|
해외 판매 아마존 재팬 아마존 미국 셀러는 접기로.. (0) | 2023.02.28 |
육아 투잡 부업.. 적은 수익으로 계속 이어나가야 할까(외벌이 같은 맞벌이) (0) | 2022.09.22 |
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선정 개인적 후기_1 (0) | 2020.12.23 |
댓글